ad27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오민석 교수팀,‘봉약침’ 근육조직 재생효과 검증

기사승인 2020.08.09  17:57:08

공유
default_news_ad1
ad28
ad29
   
[대전투데이 대전=송병배기자]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병원장 김영일)은 오민석 교수 연구팀이 봉약침의 근육조직 재생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9일 밝혔다.

교통사고나 낙상과 같은 외상성 손상에서 근육은 쉽게 손상된다. 근육의 손상은 곧 우리 몸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근육 손상의 적절한 회복은 매우 중요하지만, 기존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와 같은 치료법은 뇌출혈이나 심장질환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봉약침은 봉독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멜리틴을 추출해 정제한 약침으로 항알러지, 항염증, 항관절염, 항암효과 등을 가진다.

이번 연구에서 봉침의 주요 성분인 멜리틴(Mellitin)을 쥐의 상완이두근 손상을 유발한 뒤 주사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근육 회복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쥐의 활동량, 트레드밀 활동 정도를 관찰했고 염증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염증 유발물질인 MCP-1, TNF-ɑ, IL-6등의 양을 측정했다. 마지막으로 근육 재생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MyoD, myogenin, smooth muscle actin등의 물질을 측정했다.

연구 결과 활동량과 트레드밀 운동평가에서 비교군인 소염진통제(디클로페낙) 투여군에 비해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 근육 재생의 지표가 되는 물질들의 수치가 유의하게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SCI(E)급 국제학회지 Journal of Pharmacological Sciences (IF 2.835)에 게재됐다.

연구책임을 진행한 오민석 교수(사진)는 “근골격계 손상의 기능적 장애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뚜렷한 치료법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임상에서 봉침의 활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대전투데이, DAEJEONTODAY

송병배 song4243@hanmail.net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