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KTX 세종역 신설에 경제성이 있다고 발표하자, 이웃 고속철도역이 있는 충북(오송역)과 충남 공주 등은 크게 반발했다. 국토교통부도 ‘세종역 불가’ 뜻을 내놨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왔다"면서 "이는 지난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용역에서 B/C가 0.59로 나온 것에 비해 0.27 포인트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비용 대비 편익(B/C) 1은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인정하는 기준 수치로, 0.86로도 경제적 가치가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해 국가교통수요예측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총사업비는 1425억 원으로 철도시설공단이 용역을 통해 추산한 1321억 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했다.

역사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지난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은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 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중간지점이다.

세종시는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키로 했다.

이 시장은 정부세종청사와 경부선 내판역을 경유, 서울로 가는 ITX는 수서역이나 동탄역과 같이 지하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노선의 B/C는 0.83으로 나왔다.

이 시장은 ITX 세종역과 관련 "상대적으로 인구밀도가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등을 감안할 때 B/C 0.83은 매우 의미있는 수치"라며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서울과 접근성을 강화하고 청주공항 활성화로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 공항으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시는 지난해 발표한 대전~세종 광역철도 계획 등을 담아 ‘세종시 중장기 철도망 추진전략’을 수립한 뒤, 국토교통부가 내년에 착수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관련 내용 반영을 요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세종시의 KTX 세종역과 ITX 신설 노선 추진은 인근 지자체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는 국내 유일의 KTX분기역인 오송역 이용객 감소로 위상 약화가 우려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굽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충북도와 시민사회단체는 세종역 신설이 오송역의 위상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고속철인 KTX를 ‘저속철’로 전락시키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오송역과 공주역 구간은 44㎞로 불과 14분 거리다. 이 구간 사이에 세종역이 들어서면 공주역~세종역, 세종역~오송역의 거리는 각 22㎞로 반분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고속철도 적정 역 간 거리인 57㎞의 절반이 되지 않는 거리다. 이 때문에 세종역이 신설되면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공주역의 역할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충북도는 판단하고 있다.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에도 배치돼 논란이 됐던 'KTX세종역' 신설 주장에 대해 정부가 '추진 불가'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국토교통부도 9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공개하며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지난 2017년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59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됐다"며 "현재 여건 하에서는 역 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어 "KTX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되기 때문에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진 설명): 세종시가 지난 9일 발표한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안.<세종시 제공>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