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이정복 기자] 기초 지자체들의 모임인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반발해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공무 수행을 위한 일본방문도 중단한다.

전국의 기초단체들이 일본과 우호협력관계를 맺고 있는곳이 200여곳이 넘어 매년 공무상으로 다양한 친선교류를 했지만, 일본의 이번 조치가 철회되지 않을 경우 양국간 협력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협의회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일본 아베 정부의 일방적이고 보복적인 수출규제에 대해 조속한 철회를 요청하고, 협의회의 주도하에 ‘일본제품 불매운동’ 전개와 더불어 공무수행 차원에서의 일본방문도 전면 중단키로 결정했다”면서 “일본 아베 정부가 한국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의 수출규제조치와 수출심사 우대국가인 ‘화이트 국가 리스트 배제’를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양국 기초지방정부 간의 우호적 공조 노력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 규정했다.

이어 협의회는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통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있는 행동을 다할 것을 촉구하며, 아베정부가 수출규제를 철회하지 않고 경제전쟁을 도발한다면 우리국민들이 단합된 힘으로 과거 여려차례 경제 위기를 극복했듯 강력한 일본 불매운동을 범국민적으로 전개하는 ‘신(新)물산장려운동’을 벌이겠다고 전했다.

또한 일본의 이번조치가 철회되지 않을 경우 양국간의 공무수원차원의 일본 방문도 중단할것이며, 일본의 전범기업들이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과 사죄를 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엔 염태영 협의회 대표회장(경기 수원시장)을 비롯해 황명선 상임부회장(충남 논산시장)과 정천석 부회장(울산 동구청장),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 원창묵 강원 원주시장,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이성 서울 구로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 설명):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23일 서울 국회 정론관에서 일본 경제보복 조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과 수출규제 철회시까지 '일본방문 중단'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